참고 및 꿀팁

MBR과 GPT 파티션의 차이점

유니디니 2020. 7. 27. 22:24
728x90
반응형

우분투 부팅 USB를 만들어 새로운 OS를 설치하려 할때, Rufus를 사용하게 되는데 파티션 방식을 보면 MBRGPT방식이 있다. 


간혹, 하드디스크의 상태에 따라 파티션 방식을 다르게 설정하여 OS를 설치하려 할 경우 설치가 안되는 경우도 있으니 주의하기 바란다.


* 2TB 이상에서는 GPT 방식을 사용해야 하며, 그 외에는 MBR 방식을 사용하는 것이 여러 호환성 측면에서 좋다고 한다.

듀얼 부팅시(윈도우 + 우분투) MBR 방식과 GPT 방식을 일치시켜 주는 것이 좋다고 한다. 우분투 설치시, 부트로더의 설치 위치를 자동으로 잡아주지만 메인보드에 따라 자동으로 못잡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파티션 방식을 잘 살펴보고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MBR(Master Boot Record)


기존, 레거시 파티션이라고도 불리며 2TB이상의 하드디스크에서는 OS 부팅 및 최신 하드웨어 지원에 있어 한계가 발생했다. 최대 4개의 Primary Partition 밖에 지원하지 않으며, 32bit를 사용한다. Windows 32bit, 64bit  OS 모두 지원가능하며 BIOS, UEFI 메인보드 펌웨어에 모두 대응하며 사용할 수 있다. 


GPT(GUID Partition Table)


MBR 파티션 테이블의 제한 때문에 하드웨어 용량의 확장을 위해 발전하였다. 메인보드에서 UEFI 부팅이 가능해야 하고, GPT 파티션이 MBR 파티션에 비해 부팅속도가 빠르다고 알려져 있다. 최대 8ZB이하의 디스크를 사용할 수 있으며, 사용자가 최대 128개의 파티션을 만들 수 있습니다. 부팅 USB로 사용하는 GPT는 WINDOWS 64bit나 windows Vista SP1이상에서 지원이 가능하다.


드라이브의 형식 확인하기


Windows + r 버튼을 누르고 실행창이 나오면 diskmgmt.msc를 입력하여 실행한다.



다음과 같은 창이 나오며, 아래의 디스크0 부분(온라인)을 오른쪽 클릭해서 속성=> 볼륨 탭에서 자신의 현재 파티션 방식을 확인할 수 있다.



GUID 파티션인것을 확인하였다. 


참고 : [1] https://www.tabmode.com/windows10/ueif-bios.html#gsc.tab=0


   [2] https://rufus.ie/ko_KR.html


   [3] https://texit.tistory.com/55

   

   [4] https://jimnong.tistory.com/676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