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mage processing/개념 설명

RGB 색상모델과 YUV 색상모델

유니디니 2020. 7. 22. 18: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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색상을 표현하는 데에는 다양한 색상모델이 있다. 이러한 색상모델은 3차원 좌표로 나타낼 수 있으며, 카메라, 스캐너, 모니터, 컬러프린터 등의 다양한 컬러 영상 장비 개발 및 응용 단계에서 필수적으로 활용된다. 



RGB : 색을 혼합하면 명도가 올라가는 가산 혼합 방식으로 색을 표현, 빨강, 녹색, 파랑을 뜻하며 컴퓨터에서 주로 색상을 표현하는데 사용된다. 표현할 수 있는 색상이 많기 때문에 가장 일반적인 색상모델이다.


CMYK : 인쇄과정에서 쓰이는 감산 혼합 방식으로, 흰 바탕에 네 가지 잉크의 조합으로 색을 나타낸다. 색을 혼합할 수록 명도가 낮아지며, 옥색(CYAN), 자홍색(Magenta), 노랑(Yellow), 검정(Black)으로 구성된다. 인쇄과정에서 많이 사용되는 이유는 RGB의 경우, 색상이 모니터에 비해 실제 출력했을때 탁해지거나 원치 않은 색감이 나오기 때문이며 이를 보완하는 방법이 CMYK 모델이기 때문이다.  


HSV : Hue, Saturation, Value라는 인간의 시각적 지각 요소의 원통형 좌표계에서 표시하는 모델, 감산 혼합모델이나 가산 혼합 모델들에 비해 인간의 눈에 직관적이기 때문에 시각예술 분야에서 많이 사용된다. 


YUV(YCbCr) : 컬러 정보로 부터 밝기값과 색차 신호를 분리하여 표현하는 컬러 모델이다. 밝기 값은 Y, 색차 신호는 U(파랑),V(빨강)를 통해 표현한다. RGB는 3개의 요소가 시각적으로 균일한 정보를 가지지만, YUV는 밝기값과 색차 신호로 서로 다른 정보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JPEG나 MPEG 비디오 압축, 카메라 기반의 임베디드 기기 등에서 활용된다. 일반적으로 TV나 비디오 카메라에서 많이 사용되며, 흑백 TV가 없어진 지금 컬러 TV에서도 YUV 신호를 사용하는 이유는 RGB에서 YUV로의 변환 만으로도 절반정도의 데이터를 줄일수 있기 때문이다.(서브 샘플링 적용할 경우)




참고 자료


색공간 : https://ko.wikipedia.org/wiki/%EC%83%89_%EA%B3%B5%EA%B0%84


RGB : https://ko.wikipedia.org/wiki/RGB


모델간의 변환 방법 : http://egloos.zum.com/kjs1981/v/500548


색상 모델 https://avfi.tistory.com/entry/YUV-%EC%83%89%EC%83%81-%EB%AA%A8%EB%8D%B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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